눈 건강에 3가지의 채소는?

컴퓨터, 태블릿 등으로 인해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눈 건강에 좋은 3가지 채소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당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케럿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당근은 특유 향과 붉은빛 색깔이 특징이고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특히 눈 건강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항산화로 인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에는 루테인 및 리코펜이 풍부해 눈건강 및 시력 형성에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및 고혈압, 동맹경화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를 산화시키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있어서 비타민C가 풍부한 다른채소와 함께 섭취했을 때 흡수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보통 당근은 껍질을 벗겨서 사용할 수 있지만 껍질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그대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열무

열무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적습니다. 비타민B,C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여 사포닌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많고 칼슘 및 인, 철분 등 무기질과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원기회복 및 혈압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의 산성화 방지 및 식욕을 증진시켜 바이러스 또는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감기나 감염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눈건강을 보호해주며 전분을 분해해 소화를 도와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채

다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시켜 만든 채소입니다. 숟가락처럼 생긴 작은 잎이 차곡차곡 붙어 있는 모습이 제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다채고 불려졌습니다.

잎은 광택이 나는 진녹색에 잎 가장자리가 바깥쪽으로 말려있고 맛은 담백하며 떫은 맛이 없어서 쌈이나 샐러드용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의 성분인 카로틴이 시금치의 약 2배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비타민 비타민 함유량이 많습니다. 이에 다채를 생으로 100g 섭취할 경우 하루 필요 비타민량을 80%를 섭취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나 카로틴은 눈 건강에 좋은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인 카로틴은 기름에 볶거나 지방과 함께 섭취할 경우 흡수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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