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의 효능과 부작용

체리는 과일계에서 다이아몬드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건강상 많은 이점을 지니고 있어서 예전엔 백화점 식품 매장이 아니면 보기 힘든 과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동네 마트에서도 보입니다. 

작지만 높은 효능을 지닌 식품으로써 꾸준히 섭취한다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다이어트와 미용에도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체리란?

장미과에 속하는 벚나무의 열매로, 종은 수백종이 넘게 있는데 단맛이 나는 버찌 및 신맛이 나는 버찌로 구분됩니다. 외피는 붉은색부터 노란색까지 다양합니다. 녹색 꼭지는 신선도를 나타내며 생식하는 것 외에 각종 장식에 많이 사용됩니다.

수분 82%, 당분 17%, 칼륨, 카로틴, 엽산, 비타민 C,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지만 열량이 낮습니다.

고혈압 예방 및 개선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세포막에 신경 자극을 전달하고, 세포로부터 음식물 섭취와 노폐물 제거 기능의 균형을 유지해 줍니다. 그리고 칼륨은 혈압을 조절함으로써 고혈압, 뇌졸중 등 심혈관 질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빈혈 예방

철분은 딸기의 6배, 사과의 20배에 달하며 섭취 시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충족시켜 빈혈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개선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원천으로 불리는데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체리를 통한 멜라토닌 보충은 생체리듬을 조절하여 자연스럽게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 개선

강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을 포함하고 있어서 관절염 및 통풍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레 의하면 아침마다 체리를 섭취한 사람은 주요 염증 지표가 25%나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체리는 100g당 60kcal로 아주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분 또한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포만감 유지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부작용

과다 섭취 시 위장 장애, 설사,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너무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먹는법

20알 정도 먹어도 100칼로리 보다 적기 때문에 알이 탱탱하며 윤이나고 꼭지가 선명한 녹색일수록 싱싱하고 맛이 좋습니다.

물에 닿으면 흐물흐물해지므로 씻어두지 말고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냉장 보관하시고 먹을 만큼 꺼내서물에 씻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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